(1) 누벨바그 이전 프랑스영화의 특성
1) 무성영화의 시대
누벨바그 시기 이전부터 프랑스영화는 무성영화의 시기이다. 일반적으로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영화가 탄생한 1890년대 중반부터 영상과 음향을 일치시킨 최초의 유성영화 ‘재즈싱어’가 등장한 1927년에 이르는 시기이기도 하다. 실제로
프랑스영화의 역사
프랑스영화의 공식적인 생일은 1895년 12월 28일인데 이날은 뤼미에르(Lumiere) 형제가 파리 시민들에게 그들의 신안특허인 씨네마토그라프(Cinematographe)로 만든 영화를 상영한 날이다. 그들 촬영팀은 전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그들이 본 것을 카메라를 이용하여 기록해 둔 다음 그것으
누벨바그에 대한 그 기원적 위치를 차지했던 작가주의와 시대적 배경, 그리고 그 특징들을 살펴봄으로써 누벨바그를 알아보도록 한다.
2.누벨바그의 등장배경
백여 년이 넘는 세계 영화사 동안 일어난 다양한 영화 사조 중에서, 아마도 프랑스의 누벨바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
작가소개
1) 장 뤽 고다르(Jean-Luc Godard, 1930년 12월 3일 ~ )
1930년 12월 3일 프랑스 파리 태생. 1950년 <가제트 뒤 씨네마 Gazette du cinema>에 처음으로 글을 썼고, 후에 앙드레 바쟁을 만나 <까이에 뒤 시네마 Cahiers du Cinema>의 편집부 기자로 일했으며, 자신의 영화 동지들과 비슷한 시기에 영화감독이 되었다
작가라 칭할 수 있음
3) 작가론의 출발?
프랑수아 트뤼포 : 작가론을 주장한 1950년대 프랑스 비평가
-1959년 칸영화제에서 감독상('4백번의 구타')수상
- 누벨바그의 효시격적인 작품으로 평가 받는 감독
-'프랑스영화의 어떤 경향': 1954년 카이에 뒤 시네마에 실린 트뤼포의 기사
당시프랑스 영